마음이 너무 힘들 때 감정을 회복 하는 법

마음이 너무 힘들 때는 주변 사람의 진심 어린 걱정도 귀에 잘 안들리고 본인도 이렇게 행동하면 안되는데 계속 실수만 하게 되고 쥐구멍이라도 있으면 숨고 싶은 생각이 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문제를 풀 수 있는 것은 본인으로, 잊고 있었던 부분을 하나 씩 신경 써서 감정을 회복 하셔야 합니다.

마음이 너무 힘들 때

마음이 너무 힘들 때는 보통 본인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압도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사건이 있을 때나 과거나 미래에 대해 너무 걱정하고 있을 때 혹은 의지할 사람이 없을 때 심적으로 지치게 됩니다. 처음에는 감정으로 호소하고 싶어 하지만 제 때 풀지 않으면 나중에는 내가 뭐 때문에 마음이 아픈지도, 잊어버리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렇 듯 사람은 안 좋은 기억은 무의식으로 밀어 넣어 버리게 되고 행동으로 실수하거나 뭔가 본인 답지 않게 행동하는 이유는 이런 잠재된 무의식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과적으로 힘든 마음을 풀어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습니다.

마음을 푸는 방법

가장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에게 본인이 겪었던 일을 이야기 하고 감정적으로 공유 하는 것 입니다. 뻔한 이야기 아닌가 싶지만 이 것만큼 효과가 있는 것도 별로 없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말 못 할 사연이 있거나 주변 사람이 없는 경우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정신건강 상담1577-0199
녹색전화129
여성 긴급전화1366
마음을 푸는 법

이 포스팅을 보셨다면 더 이상 감당하기 어려운 감정을 혼자 담아두지 마시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던 친구들에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하던 무거운 짐을 꼭 내려 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나가기

앞서 설명드린대로 감당할 수 없는 감정은 최근 사회 문제로 따져 보면 취업이 잘 되지 않거나 집에서 너무 공부만 하고 있거나 하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엔 취업을 하거나, 아니면 포기 하거나 둘 중하난데 취업을 포기하면 생계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계속 붙잡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대 부분의 일이 그렇습니다. 하기 싫은 일은 안하면 되지만 생계와 연관 되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하면서 감정을 그르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는 감정을 회복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로 “현재에 집중” 하시면 됩니다.

명상하기

현재의 본인 감정에 오로지 집중할 수 있도록 활동적이지 않으신 분이라면 명상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엔 어플이나 유튜브 음악으로도 간단히 명상하실 수 있고 동호회에 가입해서 회원 분들과 친하게 지내면서 감정을 공유 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취미 가지기

활동적인 성격이라면 운동 취미를 가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는 몸이 움직이면서 현재에 더욱 집중을 잘 할 수 있기 때문인데 건강도 챙기고 참 좋은 방법입니다. 취미나 명상이나 좋지만 동호회 같은데도 가입하셔서 마음 맞는 사람과 대화를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마침

지금까지 마음이 너무 힘들 때 감정을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최근 뉴스를 보면 고독사한 분들이나 우울한 분들이 사고를 내는 것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통점은 옆에서 들어줄 사람 한 사람만 있어도 이렇게 까지 안 됐다는 것 인데 본인도 누군가의 말을 잘 들어줄 수 있는 사람도 되고 서로 윈윈 하면서 좋은 관계 만들어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