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 연체 시 대응 방법 (추심)

대출 연체 시 대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출이 연체 됐다고 해서 쳐다 보기도 싫기 때문에 그냥 놔뒀다가는 더 이상 손 댈 수 없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대응이 가능할 때 대응책을 마련 해 두셔야 합니다.

대출 연체 시 대응

  1. 즉시 연락 하기 : 대출 기관이나, 은행사에 전화를 해서 상황을 설명하고 바로 상환 할 수 있다면 상환 하시고 연체 이자를 조정 해달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2. 상환 계획 조정 : 상환 기간을 연장하거나, 기간을 늘려 월 상환금액을 조절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재 대출 : 대환대출로 금리가 더 저렴한 금융사를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법적 대응 준비 : 개인회생, 파산 등 법원에서 채무 조정을 받아 보실 수도 있습니다.
  5. 지출 관리 : 최대한 불 필요한 지출을 줄이고 예산을 더욱 정확하게 관리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연체 상황이 지속 되고 보통 1개월이면 단기 연체가 진행이 되고 3개월 이상이 지난 경우 추심이 진행 되면서 걱정이 있으신 분들도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어디 까지나 추심도 합법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둬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추심 왔을 때 대응

  1. 감정적이지 않기 : 추심 전화가 오면 먼저 감정적으로 동요 되기 마련입니다. 때문에 화를 내거나 일이 더 꼬이는 경우가 있는데 우선은 침착 하셔야 합니다.
  2. 연락 기록 : 녹음이나, 이메일, 편지, 우편 등 모든 연락 내역을 기록 해두셔야 합니다. 추 후에 발생 할 수 있는 문제를 대비하기 위해 증거로 작용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채무 확인 : 먼저, 채무 금액에 오류는 없고 정확한지 부터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4. 지불 계획 상담 : 법원에서 채무 조정이 들어가면 대출 기관에서도 손해이기 때문에 적정선 상환 계획을 상담 해 보고 조절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추심자가 부당한 방법으로 압박 하거나 협박 하는 경우는 불법이기 때문에 채권의 공정한 추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추심 하고 있는지 꼭 확인 하셔야 합니다.

마침

지금까지 대출 연체 시 대응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감정적으로 동요 하시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채무 금액은 정확한지 어떻게 상환 해 나갈지 부터 생각 하시는 것이 연체로 부터 빨리 벗어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