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검사비용 건강보험이 적용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검사 방식, 건강보험 적용 여부, 병원에 따라 가격이 조금 씩 다른데 평균적으로 얼마나 드는지 어떤 검사를 하게 되는지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골다공증 검사비용
골다공증 검사는 골밀도 검사, 초음파 골밀도 검사, CT 또는 MRI로 검사를 하게 되며 대형병원인지 일반 병원인지에 따라서도 가격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골밀도 검사 (DXA)
- 가장 일반적인 골다공증 검사로, 이중에너지 X선 흡수법(DXA, DEXA)을 사용하여 척추와 엉덩이 부위의 뼈 밀도를 측정합니다.
- 비용: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10만 원 사이입니다.
초음파 골밀도 검사
- 발 뒤꿈치 부위에 초음파를 사용하여 뼈의 밀도를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정확도는 DXA보다 낮지만 비교적 저렴합니다.
- 비용: 일반적으로 1~3만 원 정도로 비교적 저렴합니다.
CT 또는 MRI
- CT나 MRI는 골밀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하지 않지만, 골밀도 감소로 인한 골절 위험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심한 골다공증이나 추가 진단이 필요할 때 시행됩니다.
- 비용: 대략 10~ 30만 원 정도로 고가입니다.
건강보험 적용 여부
65세 이상 여성
- 65세 이상 여성은 골다공증 검사에 대해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검사 비용의 약 20%만 본인이 부담하며, 건강보험을 통해 80%가 지원됩니다.
- 예를 들어, 검사 비용이 5만 원일 경우, 본인이 부담하는 비용은 약 1만 원 정도입니다.
50세 이상 남성 및 여성
- 특정 위험군(폐경기 여성, 골절 위험이 높은 경우 등)에 속하는 경우, 건강보험이 일부 적용될 수 있습니다.
- 건강보험 적용 시 본인 부담은 검사비의 20~30% 정도입니다.
65세 미만의 일반인
- 65세 미만의 일반인 경우 건강보험 적용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전액 본인 부담으로 검사 비용이 나옵니다. 이 경우 병원마다 비용 차이가 크기 때문에, 병원에 사전 문의가 필요합니다.
병원에 따른 비용 차이
- 대형 병원 : 대형 병원이나 대학 병원의 경우 DXA 검사 비용은 7~10만 원 정도 입니다.
- 일반 병원 및 지역 병원 : 상대적으로 저렴하며 DXA 검사의 경우 2~5만 원 정도 입니다.
무료검사 대상
65세 이상 여성: 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일반 건강검진에 포함되어, 65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 번 무료로 골다공증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50세 이상 여성: 일부 지자체에서는 50세 이상의 여성도 무료 검진 대상에 포함시켜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정 위험군: 특정 질병을 앓고 있거나, 의사의 소견에 따라 골다공증 위험이 높은 사람들도 무료 검진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무료 골다공증 검사 받는 곳
- 보건소, 지자체 건강 프로그램, 건강보험 공단 등
보건소 홈페이지 또는 지역 보건소에 전화 문의를 해 보시거나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고객센터, 지자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등을참고 해 보시면 언제 무료로 검사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골다공증 검사비용 건강보험 적용 여부 및 무료검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았습니다. 무료검사는 항시 진행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골다공증이 의심 되는 시점이라면 시간을 지체 하시기 보다는 병원에 가서 검사를 먼저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