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길주행 벌금 오토바이 통행 가능할까?

갓길주행 벌금 오토바이 통행 가능한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갓길은 일반도로고속도로에 있으며 어떤 상황에 이용 할 수 있는지와 벌점과 벌금은 어느 정도 부과 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갓길주행 위반

갓길은 차량 고장이나 비상 상황이 발생 했을 때 잠시 정차 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으로 가장 많이 위반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일반 도로에서의 갓길 주행: 비상 상황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교통 체증을 피하거나 다른 이유로 갓길을 주행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 고속도로에서의 갓길 주행: 고속도로에서는 갓길 주행이 특히 더 위험하며, 처벌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갓길주행 벌금 벌점

일반도로– 벌금 6~10만 원
고속도로– 벌금 8~10만 원
갓길주행 벌금 벌점

갓길주행으로 받는 벌점은 “30점”이고 누적된 벌점이 40점 이상이라면 면허 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으며 (1점 당 1일) 벌점이 높은 경우 추후 심각한 위반을 한다면 면허가 취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오토바이 통행

오토바이 또한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도로교통법 적용을 받으며 일반적인 상황에서 이용 할수 없습니다.

  • 일반 도로에서 갓길 위반을 할 경우 자동차와 같이 6~10만 원의 벌금을부과 받을 수 있고 벌점도 30점이 부과 됩니다.
  • 고속도로는 오토바이 자체가 주행할 수 없는 도로이고, 여기에 더해 갓길 주행까지 했다면 더 큰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면허 정지, 면허 취소 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의 특성 상 크기가 작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돌발 상황에 대처하기 어려울 수 있고 비상 상황을제외 하고는 항상 정규 차선에서 주행 해야 합니다.

갓길주차 신고 방법

서울 등 일부 지역이라면 안전신문고 어플,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어플을 통해 신고 할 수 있으며 위반 사진 2장과 위치 정보를 제공하시면 간단히 신고 처리가 완료 됩니다.

이 외에도 112에 직접 신고 할 수 있으며 차량이 주차 되어 있는 정확한 위치와, 차량번호판이 잘 보여야 하고 특정 시간 동안 불법 주차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시간이 기록 되어 있는 사진을 찍어 보내시는 것이 중요 합니다.

  • 갓길 불법주차의 경우 과태료 4~7만 원 정도가 부과 됩니다. 고속도로 갓길에 주차 되어 있는 경우 더 많은 과태료가 부과 될 수 있습니다.

마침

지금까지 갓길주행 벌금 과 오토바이 통행 해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갓길은 긴급 차량이나 사고 차량을 위한 공간임으로 일반차량이 갓길에 주차하거나 주행하는 것은 불법이며 서로 위험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