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불 받는 법 신청서 작성 방법과 근로기준법에는 어떤 항목이 명시되어 있는지 궁금하신 분이라면 참고해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가불은 월급을 당겨서 받는 의미로 임금지급일 이전이라 할지라도 특별한 사유가 있다면 가불신청이 가능합니다.
가불 받는 법 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 가불에 관련 된 내용은 제45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근로자가 출산 및 질병 재해 그 밖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상한 사태의 경우 이에 충당하기 위해 임금 지급을 청구하는 경우 지급기일 전이라도 이미 제공한 근로에 대한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대통령령”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출산 하거나 질병에 걸리거나 재해를 당한 경우
- 혼인 혹은 사망한 경우
- 부득이한 이유로 인해 1주 이상 귀향해야 하는 경우
원칙적으로 대출이나 다른 이유로 인해 돈이 급한 경우에는 기업 입장에서 “비상시 임금지급”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으며 앞서 설명드린 “비상시 임금지급”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가불과 다른 형태로 이미 일한 근로한 금액을 임금지급일 전에 미리 받는 것입니다.
- 비상시 임금지급에 대한 법리가 적용된 상태에서 기업이 가불을 진행해주지 않는다면 1,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대 부분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가불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비상시 임금지급”과 같은 정당한 이유가 필요합니다.
- 하지만 가불 신청서를 기업에서 받아들이는 경우 가불 지급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아직 근로 하지 않은 다음 달 급여를 받고자 하는 경우 비상시 임금지급에 해당되지 않은 상태로 기업에 요구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거부당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사전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불 신청서 양식 다운 받는 곳
검색을 하면 무료로 쓸 수 있는 양식이 있지만 배포용이라 내용이 빠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서류가 깔끔하고 내용이 다들어가 있는 예스폼 가불 신청서를 추천드립니다. 가불 신청서를 잘 작성해서 내야 가불 받을 수 있는 확률도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이미 업무를 하면서 예스폼 유료회원인 분이라면 추가 금액 없이 바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무료양식도 괜찮긴 하지만 중요한 사유나, 날짜 등 필요한 부분이 빠져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양식을 따로 다운로드하여 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알바 월급 및 군인 월급 가불
알바의 경우 가불을 신청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비상시 임금지급에 해당이 되지 않더라도 개인사업주가 사정이 딱하다고 여겨 가불을 진행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군인의 경우 정부에서 급여를 받기 때문에 인사계원한테 이야기 하더라도 서류가 부대 장교들을 통과해서 상급 부대로 올라갈 가능성이 높고,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받기 힘듭니다.
- 알바의 경우 개인사업주의 성격에 따라 가불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 군인의 경우 정당한 사유가 아니라면 가불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군인 월급 가불의 경우 저는 2012년 군번인데 이 때는 말 꺼내는건 상상도 못 할 정도였고 정당한 사유라도 일거리가 늘어버리기 때문에 말을 꺼내는 것도 눈치를 봐야 했으나 최근에는, 선진병영 등 군대문화가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다시 군대를 갈 수도 없고 분위기가 어떨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가불 받는 법 신청서 양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급전이 필요해서 가불을 신청하는 경우는 비상시 임금지급에 해당이 되지 않기 때문에 법리적으로 맞지는 않지만 충분히 사업주나, 회사의 분위기 및 성격에 따라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케이스 바이 케이스라 보시면 됩니다.